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미세먼지의 계절 (삼겹살? 연어? 물을 많이 마셔야하는 이유 )

by IIlllllllllllIll 2022. 3. 19.

봄만 되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게 되는데요. 봄이나 환절기에 마스크 착용은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고 계시나요?

 

미세먼지가 많은날
미세먼지가 많은날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10마이크로미터 보다 더 작은 먼지를 의미합니다. 미세먼지의 크기가 가늠이 안 가신다면 우리 머리카락의 1/7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세먼지는 석유나 석탄을 연소할 때 발생하는 탄소 뭉치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는 1급 WHO 국제 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현재 의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은 미세먼지가 호흡기를 통해 우리몸속으로 들어온다는 사실인데요. 미세먼지는 일주일이라는 긴 시간 동안 폐세포에 달라붙어 독성물질을 배출하고 염증을 일으켜 암을 유발할 수 있기까지 합니다. 

 

미세먼지는 주로 호흡기를 통해 우리 폐속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이 미세먼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세포막을 통과하여 혈관으로 침투합니다. 혈액은 우리 몸속을 순환합니다. 이 미세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장기에 달라붙을 경우 뇌졸중, 고혈압, 만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암발생을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미세먼지는 몸속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세포를 꾸준히 자극하여 세포가 분열할 때 암세포 발생을 높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날 먹어야 하는 음식

음식에도 달라붙는 미세먼지 괜찮을까?

다행히 음식에 달라붙는 미세먼지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이유는 우리의 소화기관 때문인데요. 만약 음식에 달라붙은 미세먼지를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 위에서 위산으로 소화를 시킵니다.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위산에 의해 분해되고 위산에 의해 분해되지 않은 미세먼지는 소화된 음식에 달라붙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에 붙은 미세먼지는 소화된 음식에 그대로 달라붙어 배출 역시 빨라지게 됩니다.  또 미세먼지는 대체로 흡수가 되지 않는데요.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다른 장기로 이동되지 않고 빠르게 배출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날 물을 많이 마셔라

미세먼지가 심할때 물을 많이 마셔야 되는 이유?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이 오기시작하면 전문가들은 물을 많이 섭취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세먼지를 씻겨 내려가기 위해 섭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 우리가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는 바로 기관지 섬모나 폐포를 촉촉하게 만들어 미세먼지의 영향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삼겹살, 연어 미세먼지를 씻겨내려가는데 도움이 될까?

SNS에 미세먼지가 많은날 기름진 연어나 삼겹살을 먹어야 미세먼지가 씻겨 내려간다는 속설이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삼겹살과 같이 기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 삼겹살의 기름에 의해 미세먼지의 유해성분이 녹아 더 흡수될 가능성만 높여주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높을때 대처법

운동이나 외출을 하고 싶을 때

미세먼지가 심할 때(미세먼지 수치 110 나쁨일 때)에는 가능한 실내에서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동을 하고 싶으신 경우 최대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차가 다니는 도로에서 몇 배 더 많은 미세먼지가 검출됩니다. 미세먼지가 특히 심한 날에는 차가 많이 다는 도로에서 떨어진 곳(숲, 공원) 위주로 걷기 정도의 산책을 권장드립니다.

 

미세먼지가 높을 때 환기를 해야 할까?

미세먼지 수치가 높을 때 많은분들이 밖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때문에 환기를 시키지 않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미세먼지가 높을때 환기는 무조건 해야 합니다. 이 이유로는 실내에서도 많은 화학물질이 발생하는데요. 공기청정기 만으로는 공기청정이 부족하여 미세먼지가 높을 때에도 환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동안 언론에서 고등어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배출된다는 뉴스가 많이 나왔었습니다. 이는 과학적인 사실로 고등어를 구울 때 나오는 미세먼지도 만만치 않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만약 미세먼지가 심할 때 고등어를 튀기거나 조리할 경우 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

안타깝게도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다녀야 합니다. 마스크로는 일반 수술용 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를 필터링할 수 있는 KF94 수준의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실내에 있는 경우

실내에 남은 경우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에서도 화학물질이 배출되고 공기청정기만으로는 완벽한 공기청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바닥에 쌓인 미세먼지를 닦아내기 위해 물걸레질로 바닥을 한번 닦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