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가기

차박할때 꼭 지켜야할 사항(차박 에티켓, 차박매너)

by IIlllllllllllIll 2022. 6. 19.

차박이란 말 그대로 차에숙박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캠핑카나 트레일러를 사용하여 야외에서 잠을 자는 것도 차박에 속하지만 일반 차량을 가지고 차박을 하실 수 있는데요. 차박을 할 때에도 지켜야 할 몇 가지 에티켓이 있습니다.

 

출입금지 구역에서 차박하지 않기

 

출입금지 구역에서 차박금지
출입금지 구역에서 차박금지

간혹 가다 출입금지 지역까지 들어가 차박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산림관리를 위해 국립공원, 개인 사유지, 해안 방파제에서 무단으로 야영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또 환경보호를 위해 차박을 금지하는 해수욕장도 있으니 해당 해수욕장에서 차박이 가능한지 검색해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박 캠핑파이어가능한지 알아보기

 

 

 

차박 캠핑파이어
차박 캠핑파이어

 

차박을 하면 낭만을 위해 캠프파이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캠프파이어는 일부 지역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산림법에 따라 인화물질 소지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차박을 하기 전 캠프파이어가 가능한 곳인지 사전에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박 할 때 취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기

 

 

차박 취사가능구역
차박 취사가능구역

차박이 가능한 곳에 갈때는 취사가능 구역이 지정되어 있는데요. 취사가능구역 외에서 취사하는 행위는 불법이니 꼭 취사가능 구역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박 쓰레기처리

 

 

차박 쓰레기처리
차박 쓰레기처리

 

차박이 끝난 다음날 음식물쓰레기와 쓰레기들이 많이 남는데요. 지정되지 않은 우수관이나 자연에 무단 방류하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지정된 우수관에 차박이 끝난 후 쓰레기를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