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자동차 도어와 창문에서 나오는 소음 원인이 뭘까?

by IIlllllllllllIll 2022. 5. 30.

자동차를 자주 사용하고 운전하다 보면 자동차 도어나 창문을 열고 닫을 때 듣기 싫은 소음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름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자동차 부품 관련 문제로 소음이 나는 것이라면 해당 부품의 교체가 필요한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에서 나는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도어에서 나오는 소음

녹이 쓴 자동차 도어
녹이 쓴 자동차 도어

자동차 도어 부식

만약 자동차 문을 열고 닫을때 소음이 난다면 첫 번째로 일단 자동차 도어 부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오래된 문을 열고 닫을 때 소음이 나는 것처럼 이는 경첩이 부식되어 나는 소리인데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나 습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자동차를 운전하셨다면 자동차 도어 부식이 쉽게 일어납니다. 

 

간단한 해결방법은 바로 녹이슨 도어 부분을 찾아 녹을 제거하고 윤활제를 도포하면 되는데요. 만약 혼자서 하기 쉽지 않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자동차 도어 도색을 맡기시거나 도어를 바꾸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어체크 링크 불량 & 손상

자동차 문을 열고 닫을 때 자동차 문이 어느 정도 각도에서 더 이상 열리지 않은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도어체크 링크라는 자동차 부품이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문을 세게 열고 닫거나 자동차 도어에 강한 충격을 주게 되면 이 도어체크 링크가 손상되거나 고장 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도어체크 링크가 손상되었을 시 자동차 도어를 열기가 힘들어지고 딱딱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도어체크 링크가 손상된 상태로 차량을 계속 운행하는 경우 운전 중 차량 문이 열려 차량에 탑승 중인 사람이 다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비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어체크 링크 손상 역시 윤활제를 도포함으로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이경우 정비를 최대한 빨리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창문에서 소음이 나는경우

차문 옆유리
차문 옆유리

도어 글래스 고무의 손상

자동차 창문은 도어글래스로 도어 프레임의 유리창을 고정시켜주고 차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유리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 도어글래스를 지탱해주는 자제가 고무로 되어있다보니 고온의 환경에서는 고무가 손상되거나 경화될수 있습니다. 만약 도어글래스를 지탱하는 고무가 손상되었다면 고무의 탄성이 줄어들고 작은 마찰에도 쉽게 소음이 발새하게 됩니다.

 

도어글래스 고무는 가까운 정비소에서 교체가 가능하니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윈도 레귤레이터 유격 불량

윈도 레귤레이터란 우리가 차안에서 유리를 열고 닫을때 움직임을 조절해주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만약 도어글래스 고무의 상태가 정상이고 교체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윈도우 레귤레이터 유격불량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창문을 열고 닫을때  소음이 나게된다면 윈도우 레귤레이터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윈도우 레귤레이터 불량도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윈도우 레귤레이터를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자동차 도어나 창문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동차 소음은 단순히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 운전 중 큰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기적으로 자동차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꼭 점검받으시고 지출이 있더라도 안전을 위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