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가기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표시등 알아보기

by IIlllllllllllIll 2022. 6. 18.

가끔 운전할 때 자동차 계기판에 경고등이나 표시등이 나타나는데요. 특히 초보운전인 경우 간혹 가다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경고등 때문에 적지 않게 당황하고는 합니다. 이번 내용을 읽고나면 운전할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나 표시등 때문에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자동차 계기판 경고 표시등
자동차 계기판 경고 표시등

일단 아셔야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나는 경고 표시등은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나타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나는 빨간색은 주행중에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는 경고등 노란색은 주행안전에 주의를 주는 경고등, 초록색은 정상적인 기능 작동을 알려주는 표시등입니다.

 

자동차 계기판 빨간색 경고등

자동차 빨간색 경고등
자동차 빨간색 경고등

① 안전띠 경고등

안전띠 경고등은 모두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 데요. 차량 탑승 시 모든 승객을 안전띠를 탑승해야 합니다. 만약 안전띠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차량 시동 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것이니 꼭 안전띠를 착용하신 후 주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② 냉각수 경고등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진경우 경고등이 나타나는데요. 자동차 안에서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냉각수의 온도가 120℃이상이 될경우 엔진과열로 인해 다른 차량 부품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냉각수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냉각수를 보충해주시거나 카센터에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③ 배터리충전 경고등

배터리 충전 경고등은 차량 배터리 상태를 나타내 주는데 만약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배터리 충전장치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배터리 충전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만약 자동차 시동은 걸리는데 배터리 충전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지않거나 발전기 작동에 이상이 있을 수 있음으로 카센터에서 점검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④ 에어백 경고등

차량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기능을하고 작동한다면 자동차 시동을 걸었을 때 에어백 경고등이 나타났다 다시 꺼지는데요. 만약 자동차 계기판에 지속적으로 에어백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에어백 장치의 결함이나 센서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계기판 노란색 경고등

자동차 노란색 경고등
자동차 노란색 경고등

 

자동차에 나타나는 노란색 경고등은 주행중 주의가 요구되는 경고등입니다. 하지만 주행 중 치명적인 위험이 되는 경고등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계시다가 주행이 완료되면 차를 점검하거나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엔진 경고등

엔진경고등은 자동차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때 나타나는 경고등인데요. 엔진, 배기가스, 제어장치나 연료공급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으로 주행 중 엔진경고등이 나타난다면 카센터를 방문해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워셔액 잔량 경고등

워셔액은 차 앞유리에 이물질이 묻거나 먼지가 묻었을때 와이퍼에서 분출되어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세정액인데요. 워셔액 잔량 경고등은 워셔액이 부족한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이니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워셔액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TPMS 경고등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과 온도를 전달하는 정보장치이며 TPMS 경고등이 나타나는 주된 이유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문제는 자동차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TPMS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꼭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④ ABS 경고등

ABS 경고등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시스템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를 급제동할 때 바퀴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방지해줍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나타났다면 가까운 카센터에 방문해 꼭 점검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초록색 & 파란색 경고등

자동차 계기판 초록색 & 파란색 표시등
자동차 계기판 초록색 & 파란색 표시등

자동차에 나타나는 초록색과 파란색 표시등은 해당 기능이 정상작동중이라는것을 나타내는 표시등입니다. 

① 미등·전조등 (헤드라이트) 신호

밤이나 비가많이 올 때 시야가 보이지 않아 헤드라이트를 작동하고 운전하는데요. 이 미등 혹은 전조등을 켜고 주행할 때 나타나는 표시로 밤이나 비가 많이 올 때 자동차 전조등(헤드라이트) 표시등이 켜져 있는지 보시고 주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전방 안개등

전방 안개등은 헤드라이트를 켰을때 안개등을 작동할경우 나타나는 표시등으로 흐린 날 혹은 안개 낀 날 전방 안개등이 켜져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③ 비상경고등·방향지시등

비상 경고등은 자주 사용하는데요. 주행 중 전방이나 차 내부에서 일어난 비상상황에 대해 뒤에 따라오는 차들에게 알리기 위한 신호로 사용됩니다.

 

④ 전조등(헤드라이트) 상향 표시등

일반적으로 전조등(헤드라이트) 같은 경우 다른 방향에서 마주 보고 오는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살짝 아래로 기울어져 있는데요. 이를 하향 등이라고 합니다. 

 

만약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조금 위쪽을 비춰 시야를 더 길게 비출수 있는데요. 상향 등으로 인해 다른 운전자의 눈을 부시게 만들어 시야를 방해해하고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을 높이니 상향 등을 사용할 상황이 아니라면 꺼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