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가기

계란(달걀)에관한 상식 5가지

by IIlllllllllllIll 2022. 7. 21.

계란을 먹으면서 궁금한 점이 있지 않으셨나요? 우리 식탁이나 간식거리에서 항상 보이던 달걀. 오늘 포스팅에서는 계란에 관한 상식 5가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흰 계란과 갈색 계란
흰 계란과 갈색 계란

 

달걀에는 흰색/갈색 계란만 있을까?

아닙니다. 계란에는 퇴색란과 분홍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계란은 흰색과 갈색이 대다수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계란이 흰색이나 갈색이 아니라면 닭에게 항생제나 사료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이 지나쳐 낳은 계란이므로 구매하거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은 완전식품일까?

운동을 하거나 특히 헬스를 하시는분이 값싼 계란을 많이 드시는데요.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완전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어서입니다. 달걀은 단백질, 비타민 A, B, D, E, 탄수화물, 지방, 칼슘 등 다양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비타민 C가 부족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달걀을 섭취할 때에는 비타민 C 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을 상온보관해도 될까?

많은 분들이 냉장고 저장공간이 부족하여 실내에 계란을 보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계란의 실온(17℃) 권장보관기간은 10일 이내입니다. 그이 상의 실내온도에서 계란을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 살모넬라균에 의해 설사,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계란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란 보관
계란 보관

 

계란의 신선도는 노른자를 보면 판별이 가능하다?

많은 분들이 계란을 깨트릴때 노른자가 터져있으면 계란의 신선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계란의 신선도는 노른자뿐만 아니라 흰자의 색깔을 보고도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계란이 오래되거나 신선도가 많이 떨어지게 되면 흰자에서는 녹변현상이 발생해 흰자가 옅은 연두색이나 노란색을 띨 수 있습니다.

 

달걀을 세척해서 보관해도 될까?

계란을 보면 가끔 깃털이나 흙이 묻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계란 표면에는 수만 개의 숨구멍이 있어 계란을 세척하는 경우 계란의 숨구멍을 막아 물이나 세균이 달걀 안쪽으로 침투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계란 표면이 아무리 더러워도 물에 세척하여 보관하는것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