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비듬이 생기는 이유와 두피에 맞는 샴푸방법 (지성두피, 건성두피)

by IIlllllllllllIll 2022. 3. 27.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두피의 상태에 따라 (지성 두피, 건성 두피) 샴푸 및 관리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듬이 생기는 이유와 비듬두피에 맞는 샴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비듬
머리비듬

비듬이 생기는 이유

비듬은 피지에 분비량에 의해 좌지우지 되기도합니다. 하지만 피지가 많다고 무조건 비듬이 생기지 않고 비듬이 생기는 원인에 속합니다.

 

유전 

유전적으로 피부가 지성인 사람의 피지분비량은 많습니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 비듬이 발생하기 쉬운 요건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비듬이 생기는 이유로 스트레스도 한몫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피지 분비량도 많아지고 수면부족, 늦은 수면시간, 불규칙한 생활패턴 때문에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게 되고 이 호르몬 불균형은 피지량을 증가시켜 비듬이 생기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곰팡이균 (비듬균)

비듬이 생기는데 있어서 곰팡이균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비듬균은 누구나 조금씩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그 수가 많아지게 되면 피지를 먹고사는 피오 발레라고 하는 곰팡이가 많아져 비듬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내 두피타입 확인하기

이제 내머리에서 비듬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면 나의 두피 타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두피라도 지성 두피나 건성 두피에 따라 비듬 관리가 달라지니 자신이 건성 두피인지 지성 두피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성 비듬 두피

비듬이 두껍고 두피에 비듬이 자주 달라붙어 있습니다.

건성 비듬두피

비듬이 얇고 날카롭게 잘 부서지는 형태의 비듬입니다.

지성비듬 두피에 맞는 샴푸 사용방법

지성 두피를 갖고 계신 분들은 다른 두피와 비교하였을 때 피지 분비량이 많습니다.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지성 전용 샴푸 사용하기

따라서 지성비듬을 갖고 계신 분들은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비듬의 주원인인 곰팡이균은 두피의 유분 즉 피지를 영양분으로 하여 증식합니다. 리를 막아주기 위해서 두피의 유분을 제거해주는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만약 합성계면활성제가 많이 들어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실 경우 두피를 자극하여 피지가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음으로 소듐 라우릴 설포 아세테이트, 데실 글루코 사이드, 코코-글루코 사이드, 알킬 폴리 글리코시드 가 포함된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시 손가락 끝으로 가볍고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지성 비듬을 씻어내기 위해서는 손톱을 사용해 두피를 긁어내듯이 마사지하게 된다면 두피에 손상을 주거나 두피를 자극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샴푸 할 때에는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두피를 가볍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드라이어기 사용하는 여자
헤어드라이어기

 

샴푸사용시 적절한 미온수 사용하기

지성 비듬을 갖고 계신 분들은 너무 뜨겁거나 찬 물보다 적절한 온도의 미온수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찬물을 사용하여 샴푸를 하게 된다면 유분과 노폐물이 잘 씻겨나가지 않고 너무 뜨거운 물은 두피에 자극을 가하고 손상시킬 수 있어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샴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비듬 두피에 맞는 샴푸 사용방법

건성두피를 갖고 계신 분들은 보통 머리를 자주 감아 두피가 건조합니다.

pH 4.5 ~ 6.5 사이의 약산성 샴푸 사용하기

건강한 두피와 모발은 약산성을 띄고있습니다. 건성비듬 두피를 갖고 계신 분들은 머리를 자주 감아 두피와 모발의 pH 균형이 무너져 있기 때문에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산성 샴푸를 통해 머리를 감게 되면 두피의 산성을 그대로 유지시켜주면서 노폐물만 제거되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의 수분 보습을 유지 실수 있어 건성 두피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번만 감기

건성비듬 두피를 갖고계신분들은 하루에 한 번만 머리를 감는 게 좋은데요. 머리를 자주 감게 되면 샴푸에 함유된 계면활성제가 두피의 수분과 유분기를 씻어내어 건조하게 만들고 비듬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건성비듬 두피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하루에 한 번만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 후 뜨거운 바람보다 찬바람을 사용하여 머리 말리기

헤어드라이어기의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에는 수건으로 부드럽게 물기를 제거해주시고 헤어드라이어기의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려주어 두피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