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 드신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느낌이 드는 증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일시적인 저혈압 증상으로 앉았다가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증을 겪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종종 빈혈 혹은 저혈압 때문에 어지러움증을 느낀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빈혈보다는 저혈압으로 인해 어지러움증을 느끼곤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평상시 낮은 혈압
- 탈수: 탈수는 특히 여름철에 겪기 쉬운 증상인데요. 몸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의 양이 적어 우리 몸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어려워집니다.
- 나이: 나이가 들게 될수록 자율신경계 반응속도와 혈압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당뇨병: 당뇨병은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당뇨병은 자율 산경계에 영향을 끼칩니다 (neuropathy). 이는 우리가 혈압조절을 어렵게 하여 기립성 저혈압을 겪게 합니다.
- 갑작스러운 다이어트: 기립성 저혈압은 몸무게와도 관련되어 있는데요. 급격하게 몸무게를 뺄 경우 혈압이 떨어져 우리 몸이 혈압조절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하여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겪는 이유
기립성 저혈압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쉽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우리가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중력으로 인해 피가 다리 쪽으로 쏠리게 되는데요.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이 혈압을 조절하여 다리 쪽의 혈관이 피의 쏠림현상을 막아줍니다.
우리몸이는 혈압을 조절해 주는 여러 장치들이 있는데요.
- 뇌혈관: 머리 쪽에 피가 많이 쏠릴 때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머리 쪽에 피가 적게 공급되는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더 많은 혈액이 들어오도록 합니다.
- 경동맥: 경동맥은 목 근처에 있는데요. 머리 쪽으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뇌의 자율신경계를 작동시켜 →하지동맥 수축 → 빠른 심장 수축 → 혈압을 상승시켜 머리 쪽으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자율신경계가 빠르게 작동하기 때문에 우리는 혈압 변동을 느끼지 못한 상태로 혈압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옵니다.
하지만 피가 다리 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막아주는 기능이 느리거나 그 기능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머리의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우리는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되고 만약 우리가 이 현상이 5~10초 정도 유지되는 경우 괜찮지만 만약 15초 이상 이현상이 지속되면 기절하기도 합니다.
고혈압 vs 저혈압
많은 분들이 고혈압과 저혈압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한지 비교하곤 합니다. 고혈압과 저혈압 모두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신호인 것은 분명하지만 엄밀하게 따지자면 갑작스럽게 찾아온 저혈압 증상은 고혈압보다 위험합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저혈압이 찾아와 장시간 동안 우리 뇌에 피가 공급이 되지 않게 되면 목숨이 위험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집에 혈압계를 가지고 계시다면 집에서 혈압을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측정방법
- 평평한 매트리스나 침대에 누워줍니다.
- 누운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해줍니다.
- 갑자기 일어나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해줍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준
기립성 저혈압의 기준은 3분 이내에 수축기 혈압 (systolic blood pressure) 20mmHg,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 10mmHg 이상 감소되었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방법
- 반신욕, 목욕탕에 장시간 머물지 않기: 반신욕이나 목욕탕에 오래 앉아있게 되면 뜨거운 물이 다리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이는 반신욕이나 목욕을 마치고 일어서게 된다면 다리 쪽에 혈관이 확장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피가 쏠리게 되어 더 큰 저혈압 증상을 일으킵니다.
- 너무 과한 운동하지 않기: 과한 운동은 탈수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탈수 반응은 우리 몸에 혈액을 부족하게 하여 혈압조절을 힘들게 만듭니다. 따라서 과한 운동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이 느껴질 때 머리를 낮춰주는 자세 취하기:만약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증을 느끼시게 된다면 기절에 대비하여 최대한 머리를 낮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만약에 기절할 때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된다면 다시 천천히 앉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물과 소금(이온음료) 많이 섭취하기: 물은 우리 몸의 혈액을 충분하게 만들어주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주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계신다면 물과 충분한 염분을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택시, 화물운수 자격유지검사 신청방법 (고령운전자 자격유지검사)
만 65세 이상이 되셨다면 택시운송사업이나 화물자동차 운전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사고예방을 위해 의무적으로 운전적성 정밀자격검사를 진행해야하는데요. 이번글에서는 65세 이상운전자 택시, 화물운수 자격유지검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 자격유지검사 자격유지검사는 3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받아야 하며 70세 이상은 1년마다 진행해야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고령운전자 자격유지검사 알아보기 (신청방법, 검사항목) 우리나라 사회는 100명 중 19.5명이 65세 이상인 고령사회인데요. 통계청에서는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8.6%를 넘어갔습니다. 이만큼 고령운전자의 수도 증가했는데요. 오늘 always-informed.tistory.com 화물운송종..
https://always-informed.tistory.com
스마트폰으로 고속버스 터미널 티켓 예매방법
고속버스 티켓을 스마트폰으로 예매하면 별도의 티켓이 필요 없이 QR코드로 고속버스에 탑승하실 수 있는데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을 사용하시면 고속버스 좌석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하실 수도 있으니 스마트폰으로 고속버스 터미널 티켓 예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C로 고속버스티켓 예매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고속버스 통합예매 사이트로 예약하는방법 (코버스) 명절이나 지방 혹은 서울에 갈 일이 있다면 고속버스나 KTX 혹은 SRT를 이용하여 이동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차를 갖고 가면 편하긴 하지만 대중교통을 사용하여 가면 더 편리해서 고속버 always-informed.tistory.com 1. 스마트폰으로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 설치하기 고속버스 티켓을 스마트폰으로 예매하려면 일단 고속버스 ..
https://always-informed.tistory.com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령별(20대, 30대, 40대)로 알아보는 건강검진 항목및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0) | 2022.07.05 |
---|---|
우리가 유산균을 먹어야하는 이유 (유산균의 진실) (0) | 2022.06.19 |
손톱 물어뜯는 버릇 조금이라도 어릴때 고쳐야하는 이유 (0) | 2022.05.29 |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예방법 (0) | 2022.05.29 |
분리유청단백질을 먹어야하는이유 (청년층, 노년층) (0) | 2022.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