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커피 종류 정리(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by IIlllllllllllIll 2021. 10. 16.

요즘 커피 많이 드시나요? 스타벅스나 여러 커피전문점에 가면 복잡한 커피이름 때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고르게 되죠. 하지만 다양한 커피 종류를 알고 계신다면 맛있는 커피를 고를 수 있고 그날 내가 먹고 싶은 커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메뉴판 사진

 

에스프레소(Espresso)

 

에스프레소 사진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 커피는 높은 기압으로 빠르게 커피를 내리는 기법으로 드립 커피보다 농도가 짙습니다.

 

커피가루를 뜨거운 물에 내려 마시는 드립식 커피와는 다르게 고압 증기 방식을 사용하여 내리는 에스프레소 커피는 드립 커피와 달리 물에 녹지 않는 성분도 커피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프레소는 드립식 커피보다 향은 짙어서 좋지만 다른 드립식 커피에 비해 쓸 수도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여 커피를 내릴경우 짙은 크림이 (Crema) 커피 위를 덮는데요. 이 크레마(Crema)는 에스프레소를 내릴 때 사용하는 증기와 커피 오일이 만나 생성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에스프레소는 특히 유럽에서 인기가 많은 커피 메뉴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메리카노를 자주 마시듯이 유럽인도 에스프레소를 즐겨 마십니다.

 

아포가토/아포가토(affogato):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에스프레소를 각각 다른 잔에 주는데요. 아이스크림 위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먹는 형태입니다. 커피 + 아이스크림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후식이나 디저트용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아메리카노(Americano)

 

아메리카노 사진
아메리카노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아메리카노입니다. 아메리카노는 미국에서 에스프레소를 변형하여 생겨난 커피로 진한 에스프레소에 물을 부어 어느정도 희석시킨 형태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콜드 브루에 물을 부어 주기도 하는데요. 다른 종류의 커피와 비교하였을 때 칼로리도 비교적 낮아서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즐겨마시는 커피 종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뜨거운 아메리카노는 드시고 싶은 경우 그냥 아메리카노 나 Hot 아메리카노를 주문하시면 되고 얼음이 들어간 차가운 아메리카노를 즐기고 싶은 분들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시면 됩니다.

 

또 여기서 좀 더 많은 카페인이 필요하다면 (에스프레소) 샷 추가를 하여 진한 아메리카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비엔나커피: 아메리카노 위에 휘핑크림을 얹으면 비엔나커피가 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비엔나커피는 달달한 맛이 부족해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카페라테(Cafe latte)

 

카페라떼 사진
카페라떼

 

카페라떼와 같은 경우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어 좀 더 고소한 맛을 추가하는 방식인데요. 에스프레소 1 우유 3의 비율로 만듭니다. 커피 사진을 보면 커피 위에 그림을 그려서 내놓기도 하는데요.

 

우유와 커피의 색을 이용한 라테아트입니다. 카페라테와 같은경우 에스프레소에 물을 넣어 만든 아메리카노보다 쓴 맛이 덜합니다. 커피와 우유가 들어가 있어 브런치용으로 좋고 빵이나 쿠키와 함께 먹기 좋은 커피입니다.

 

카푸치노(Capuccino)

카푸치노 사진
카푸치노

 

카푸치노 역시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어 만드는 방식인데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붓고 우유 거품을 가득 부어 만드는 방식의 커피입니다. 카페라떼와 비교하였을 때 카푸치노에 들어가는 우유 양이 적어 카페라테보다 진한 커피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푸치노와 같은 경우 초콜릿파우더가 들어가 있는 커피전문점도 있고 들어가있지 않는 전문점도 있는데요. 이거는 커피 전문점마다 달라서 초콜렛파우더가 들어간 카푸치노를 드시고 싶은경우 직원에게 초콜렛 파우더가 들어가는지 물어보고 카푸치노를 주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카페모카(cafe mocha)

 

카페모카 사진
카페모카

 

카페모카와 같은 경우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섞어 초콜렛 시럽이나 초콜렛 파우더를 넣어 만드는 커피입니다. 카페모카는 휘핑크림과 제일 잘어울리는 커피이기도 한데요.

 

커피와 초콜릿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잘맞아서 달달하게 마시기 좋은 커피입니다. 하지만 커피향과 더불어 초콜렛 맛도 깊어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합니다. 또 초콜렛 시럽이나 휘핑크림이 들어간 카페모카를 마신다면 칼로리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마끼아또(Macchiato)

 

카라멜마끼아또 사진
마끼아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제일 잘 알려진 커피 또한 마끼아또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마 마끼아또가 스타벅스에서 카라멜 마끼아또로 판매되고 나서부터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마끼아또 또한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섞어 만드는 방식으로 위에 카라멜 시럽을 올려 나오는 형태의 커피입니다. 카라멜 또한 커피의 향과 잘 어울려 달달한 커피를 마시고 싶으시다면 카라멜 마끼아또도 추천드립니다.

 

커피가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하시다면

 

 

커피 우리몸에 좋을까? (효능, 부작용)

수험생이든 직장인이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잠에서 깨기 위해, 활력을 되찾기 위해 커피를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커피는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우리가 모두 알고 있다

always-informed.tistory.com

 

이렇게 커피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메리카노만 드시지 마시고 상황에 맞게 다른 달달한 커피도 한번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커피원두 보관방법 (유통기한, 냉장&냉동보관)

바쁜 현대에서 커피를 자주 사 먹는 것이 일상이 되었지만 커피의 진한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 커피 원두를 구매하여 직접 내려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커피 원두를 많이 구매하시다가 보면

always-informe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