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커피 우리몸에 좋을까? (효능, 부작용)

by IIlllllllllllIll 2021. 10. 16.

수험생이든 직장인이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잠에서 깨기 위해, 활력을 되찾기 위해 커피를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커피는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커피를 마시고 있는 여자사진

 

우리가 모두 알고 있다시피 커피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 거주하는 성인중 대략 80% 정도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카페인을 섭취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도 커피를 많이 섭취하는 나라 중 하나이죠?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 성인 1인 기준 1년간 섭취하는 커피의 양은 353잔 정도라고 합니다. 1년 365일 중 12일을 제외한 353일 동안 커피를 섭취하는 셈이죠.

 

카페인 vs 디카페인 커피

요즘 시중에는 카페인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카페인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의 차이점은 뭘까요? ~커피에 들어가 있는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이뇨작용, 흥분작용을 유발하여 우리 몸을 깨어있게 만듭니다. 디카페인 커피와 같은 경우 커피콩을 로스팅하는 과정에서 카페인 성분을 어느 정도 제거하여 만든 커피로 완전히 카페인 성분이 제거된 커피는 아니지만 카페인 성분이 어느 정도 제거되어 중추신경계를 덜 자극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카페인 커피는 그냥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커피보다 임산부들에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과

 

 

 

커피와 같은경우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호식품으로써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효과도 지니고 있는데요. 이러한 커피의 효능 때문에 아직도 커피에 유익한 성분들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은

  • 항산화물질: 커피에 함유되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의 암세포 생장의 억제를 시켜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혈관 강화: 커피를 꾸준히 섭취하는 고혈압 환자들은 혈관 탄력성이 좋아지고 심혈관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해주기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대사증진: 커피는 우리 몸의 대사능력을 향상시켜주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고 글리코겐보다 지방을 먼저 에너지로 사용하게끔 작용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커피는 우리 몸의 대사량을 단지 늘려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커피 다이어트는 효과도 좋지 않을뿐더러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 오렌지 주스보다 풍부한 섬유질: 최근에 커피가 오렌지 주스보다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결과 있는데요. 커피에 들어가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장의 유산균을 활성화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미국의 플로리다 대학에서는 어떤 성분인지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커피에 들어가 있는 물질이 알츠하이머(치매) 위험을 줄여주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직도 여러 제약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커피에 들어가 있는 성분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커피의 부작용

 

 

 

  • 속 쓰림 증상(위염): 커피에 들어가 있는 카페인 성분은 위액의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위액의 과다분비는 속 쓰림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위의 내벽에 손상을 주어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탈수 증상: 커피는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이뇨 증상을 촉진시킵니다. 과다한 커피 섭취는 잦은 배뇨로 우리 몸에 탈수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수면부족: 커피를 많이 마시면 잠이 잘 오지 않게 되죠. 이러한 증상의 이유는 카페인인데요. 우리 혈액 속의 카페인이 반절로 줄어드는 데에는 대략 4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을 자기 4시간 전 커피를 섭취하는 것은 삼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임산부에게 영향: 임산부의 과다한 커피 섭취는 임산부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카페인은 탯줄(태반)을 통해 아기에게까지 전달되니 과다한 카페인양은 조산의 위험이나 심할 경우 유산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피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평균적으로 인스턴트커피가 원두커피보다 더 많은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100g의 커피음료에는 대략 40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와 같은 경우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데요. 커피 찌꺼기 100g 당 80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카페인을 하루에 500mg 이상(커피 4잔) 섭취하게 되면 편두통, 잦은 배뇨증상으로 인한 불편함 및 배뇨조절 작용 이상, 근육경련, 너무 빠른 심장박동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과 같은 경우 커피가 태아나 아기에게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하루에 커피 섭취를 2잔 이상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 적정량

 

 

 

미국 식품의약처(FDA)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아메리카노 3잔 이상 마시지 않고 인스턴트커피 (믹스 커피) 같은 경우 5잔 이상을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커피 종류 정리(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요즘 커피 많이 드시나요? 스타벅스나 여러 커피전문점에 가면 복잡한 커피이름 때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고르게 되죠. 하지만 다양한 커피 종류를 알고 계신다면 맛있는 커피를 고를 수 있

always-informed.tistory.com

 

이렇게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커피는 대체적으로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지만 과다한 커피 섭취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니 권장량을 지켜가며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커피원두 보관방법 (유통기한, 냉장&냉동보관)

바쁜 현대에서 커피를 자주 사 먹는 것이 일상이 되었지만 커피의 진한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 커피 원두를 구매하여 직접 내려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커피 원두를 많이 구매하시다가 보면

always-informed.tistory.com

 

댓글